Gamium은 게임 플레이를 자동화할 수 있는 SDK입니다. Gamium은 게임 사용자의 행동을 스크립트로 작성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. UI를 클릭하는 간단한 기능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사례를 자동화하고 반복적인 수동 테스트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.
Gamium을 통해 캐릭터 생성, 아이템 구입/판매, 아이템 강화, 몬스터 사냥 과정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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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식 홈페이지는 gamium.dogutech.io 이 곳입니다.

준비물

Gamium을 통한 테스트 자동화 시작 전에 아래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.

프로젝트 생성하기

우선 Gamium 학습을 진행할 프로젝트를 생성하겠습니다.

  • Unity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. 3D project를 설정해주세요.
Create project in unity hub

버튼만들기

이후 테스트로 Click을 진행할 버튼을 만들어줍니다.

  • Hierarchy창을 우클릭 한 후 UI > Button을 생성해주세요.
  • Button을 클릭 후 Inspector 창에서 On Click()을 찾아 "+"를 눌러주세요.
  • Hierarchy 창에서 Button 아래의 Text를 드래그해서 On Click ()에 놓아주세요.
  • 옆에 No Function을 누른 후 Text > string text를 선택해주세요.
  • 나타난 입력창에 "Clicked!"라고 입력해주세요.

Gamium Package 추가하기

Gamium이 동작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내에 Gamium pacakge를 추가해야합니다.

  • Unity에 Top Menu에서 Window > Package Manager 를 선택해주세요.
  • 나타난 Package Manager 창에서 "Add package from git URL..."을 눌러주세요.
  • https://github.com/dogu-team/gamium.git?path=/engine/unity#latest 를 입력 후 Add를 눌러주세요.
  • Gamium 패키지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Gamium 초기화 스크립트 추가하기

Gamium엔진에 있는 서버를 실행시키는 코드를 추가해야합니다.

  • Assets 폴더를 우클릭 후 Create > Folder를 눌러주세요.
  • 새로운 폴더 이름을 Scripts로 지정해주세요.
  • Scripts 폴더를 우클릭 후 Create > C#Script를 선택해주세요.
  • 새로운 파일 명을 "GamiumEngineStarter"로 지어주세요.
  • GamiumEngineStarter 파일을 열고 아래 내용을 입력해주세요.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Gamium;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GamiumEngineStarter
{
    [RuntimeInitializeOnLoadMethod(RuntimeInitializeLoadType.BeforeSceneLoad)]
    private static void OnLoad()
    {
        new ServerBuilder().Run();
    }
}

USE_GAMIUM Define Symbol 추가하기

Gamium은 Define Symbol을 통해 On/Off를 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요. 이에 따라 USE_GAMIUM Define Symbol을 추가해줍니다.

  • Unity에 Top Menu에서 File > Build Settings 를 선택해주세요.
  • Player Settings 를 눌러주세요.
  • Player > Other Settings 를 눌러주세요.
  • Script Compilation 을 찾아 + 버튼을 누르고 "USE_GAMIUM"을 추가해주세요. 이후 Apply를 눌러주세요.

이것으로 프로젝트 설정은 완료했습니다! 🎉

마치며

이번 글에서는 Unity 프로젝트에 Gamium Engine을 import하고 프로젝트를 초기화 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. 다음 글에서는 UI를 조작하는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.